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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서비스 헌장

헌장전문 국립현대미술관 직원 모두는 국민이 우리미술관의 주인임을 인식하고 고객만족 서비스 구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해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하나,우리미술관은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고객이 원하는 수준 높은 문화예술의 현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하나,우리미술관은 수준 높은 작품수집 및 전시회를 통하여 국민의 문화 향수권 신장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하나,우리미술관은 다양한 교육과 문화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더욱 사랑받는 복합문화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하나,우리미술관은 국내 미술관의 진흥을 위해 공·사립 미술관과 정보교류 및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하나,우리미술관은 전시시설과 편의시설을 꾸준히 개선하고 확충하여 보다 나은 전시 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 하나,우리 미술관은 고객의 소리에 항상 귀를 기울여 고객의 불만을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렇게 하겠습니다 」라는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2016년 1월 2일
국립현대미술관 직원일동



고객서비스 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가. 고객께서 전화를 거시는 경우
    • · 전화벨이 3번 울리기 전에 받고 상냥한 목소리로 " 네, 안녕하십니까? 국립현대미술관 ○○○과 ○○○입니다“라고 응대하며, 친절하고상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과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여 원하시는 용건이 무엇인지 중요내용을 1회 이상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끊을 때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는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먼저 전화를 끊은 다음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직원에게 바꾸어 줄 때에는 통화내용을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말씀하시지 않도록 하겠으며,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통화내용, 이름, 연락처 등을 메모하여 전달하고 타부서 소관업무일 경우에는 해당부서의 전화번호를 알려 드린 후, 신속히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나. 고객께서 사무실을 직접 찾아오시는 경우
    • · 사무동 입구 안내데스크에서 친절히 안내 해 드리고, 사무실마다 입구에 직원배치도를 게시하여 신속히 고객이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중이라도 고객을 먼저 맞이하여 도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다른 직원이 대행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여 최대한 업무를 신속·정확하게 처리하겠으며, 처리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업무는 고객께 미리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 다. 전시장 또는 야외에서 관람 고객을 맞이하는 경우
    • · 관람고객을 대할 때 부드러운 인사말과 경어를 사용하며 고객님의 질문에 성심 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근무 중 동료직원과 잡담을 하여 고객에게 불편을 끼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라. 인터넷 및 우편으로 민원을 제기하는 경우
    • · 처리기간에 관계없이 3일 이내에 처리토록 하겠으며, 부득이 시간이 더 소요되는 경우 지연사유 및 처리시한을 즉시 알려드리겠습니다.

2. 미술관 업무와 관련된 우리의 약속
  • 가. 미술관 안내 및 관람시간
    • · 안내직원은 고객이 불쾌감을 갖지 않으시도록 유니폼을 단정히 입고 명찰을 착용하여 관람객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의 편의를 위해 편의시설을 꾸준히 개선하고 몸이 불편하신 이용자에 대하여는 우선적으로 안내하겠습니다.
      · 단체관람객에 대해서는 미술관 소개, 작품 감상법, 관람예절에 관한 비디오 상영 등 안내를 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미술관의 관람시간은 다음과 같으며 임시휴관의 경우 최소 2주전에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과천 개관시간
구분 , 요일, 개관시간, 비고 항목으로 구성된 과천 개관시간 표
구분 요일 개관시간 비고
하절기
(3월~10월)
화~금, 일요일 오전 10:00 ~ 오후:06:00 ·관람종료 1시간 전까지 입장가능
·문화가 있는 날(마지막 수요일) 오후 9시 폐관
토요일 오전 10:00 ~ 오후:09:00
동절기
(11월~2월)
화~금, 일요일 오전 10:00 ~ 오후 05:00
토요일 오전 10:00 ~ 오후:09:00
※과천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과 1월1일 임. 서울 개관시간
구분 , 요일, 개관시간, 비고 항목으로 구성된 서울 개관시간 표
구분 요일 개관시간 비고
연중 월, 화, 목, 금, 일요일 오전 10:00 ~ 오후:06:00 ·관람종료 1시간 전까지 입장가능
·문화가 있는 날(마지막 수요일)
금, 토요일 오전 10:00 ~ 오후:09:00
※서울 휴관일은 설날 및 추석 당일임 ※2016년 10월부터 서울은 휴관일 없이 운영합니다. 덕수궁 개관시간
구분 , 요일, 개관시간, 비고 항목으로 구성된 덕수궁 개관시간 표
구분 요일 개관시간 비고
연중 화, 목, 금, 일요일 오전 10:00 ~ 오후:07:00 ·관람종료 1시간 전까지 입장가능
·문화가 있는 날(마지막 수요일) 오후 9시 폐관
수, 토요일 오전 10:00 ~ 오후:09:00
※덕수궁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과 1월1일임.

  • 나. 전시서비스
    • · 21세기 미술문화 비전 제시와 고객들의 새로운 문화욕구를 총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기획전시를 개최하겠습니다.
      · 고객들이 난해한 현대미술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브로슈어, 도록 등을 충실히 만들고, 전문 도슨트 등의 전시설명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강연회, 작가와의대화, 학술세미나 등 전시관련 부대행사를 마련하여, 전시를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 국제교류전을 개최하여 외국 미술문화의 국내소개와 한국미술문화의 세계화에 노력하겠습니다.
      · 특히, 근·현대미술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국제적으로 유명한 국내외 작가의 작품을 사조, 경향, 주제별로 나누어 효율적으로 전시를 구성하겠습니다.


  • 다. 교육·문화행사
    • • 교육
      • · 국립미술관으로서 학교와 연계한 미술교육, 교사초청 전시설명회, 인턴십(현장실습) 수료과정 등 미술 전문인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공교육을 향상시키는데 노력하겠습니다.
        · 미래의 세대인 어린이들을 위한 각종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어릴 때부터 미적 감성을 찾아주고 장차 미래의 문화예술인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청소년, 일반인을 위한 미술교육 뿐 아니라 문화혜택이 적은 국민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문화양극화를 없애도록 노력해나가겠습니다.
        ·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에는 식견 있는 강사들을 섭외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고, 우수한 교재를 만들어 유익한 교육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교육시작 전사전에 충분히 공지를 하여 교육을 원하는 수강생들의 교육신청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 문화행사
      • · 가족이 함께하는 문화축제를 개최하여 미술관을 다양한 장르의 예술체험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청소년 문화탐방, 음악회 등을 계기별로 개최하여 미술관을 건전한 여가생활을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겠습니다.
        · 근·현대 미술작가, 미술사조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정기적으로 각종 영상자료 상영회 등을 통하여 국민들이 알기 쉽게 미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라. 수집·조사·연구
    • · 미술관 소장품을 연도별, 부문별 집중 조사·연구하고, 수준 높은 작품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겠습니다.
      · 미술관 소장품에 대한 축적된 연구 성과를 전시에 활용하여 전시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겠습니다.
      · 각종 학술행사 개최와 아시아 및 해외 주요미술관, 작가와의 교류를 통해 한국 현대미술을 해외에 소개하며, 한국미술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마. 작품 보존·관리
    • · 작품 재질의 과학적 연구, 손상작품의 보존 수복 등을 통해 문화유산의 영구보존과 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바. 미술문화 진흥
    • 공사립 미술관과 교류·협력 네트워크 구축 등 국내 미술관 진흥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사. 미술관 홍보·마케팅
    • · 미술관 소식지를 월 1회, 연보를 매년 발간하여 미술관 현황을 국민들에게 알리겠습니다.
      · 4개국어 브로슈어(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와 옥외광고물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해 미술관을 알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미술관에서 열리는 각종 행사(전시, 문화행사 등)를 미술관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각종 미술관련 사이트를 통해 고객들에게 폭 넓게 알리겠습니다.
      · 기획전시의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의 불편사항,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미술관 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평가 결과는 업무에 적극 반영하여 고객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아. 환경개선
    • · 대중교통과 과천 간에 20분 간격으로 무료셔틀 버스를 운행하여 고객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어린이를 동반한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유모차를 제공하고 수유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인터넷예매와 신용카드 결제를 시행하여 관람권 발급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관람객 중심의 관람시설과 편의시설을 조성하고 쾌적한 관람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카페테리아와 식당을 운영하여 즐거운 식사와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뮤지엄 숍을 운영하여 미술관 관람을 기념할 수 있는 기념품부터 공예품등 다양한 문화상품과 미술서적을 구입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자. 정보제공
    • · 과천 미술자료실과 미술연구센터, 서울 디지털정보실에 국내·외 전문미술자료를 비치하여 고객이 열람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는 항상 최신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이 미술관련 정보들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 SNS를 통해서 미술관과 미술관련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3. 고객참여 및 의견 제시 방법
  • ·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불편, 불친절, 부당함, 불만족을 느낀 사항은 직접 방문, 우편,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 등 편리한 방법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실 수 있습니다.
    · 고객의 문의, 제안, 요구사항 등은 접수 후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신속히 회신해 드리겠습니다.
    · 인터넷 : http://www.mmca.go.kr

구분 , 연락처, 비고 항목으로 구성된 고객참여 및 의견 제시 방법 표
구분 연락처 비고
과천 (13829) 경기도 과천시 광명로 313(막계동) TEL : 02-2188-6000 FAX : 02-2188-6121
서울 (03062)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30(소격동) TEL : 02-3701-9500 FAX : 02-3701-9529
덕수궁 (04519)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99(정동) TEL : 02-2022-0600 FAX : 02-2022-0644
인터넷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www.mmca.go.kr) → 참여마당 <국민신문고/문서민원/정보공개신청/부패행위신고/클린신고센터>
4.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 우리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이나 불편사항이 접수되면 1일 이내에 사실 확인 조사를 하고 3일 이내에 시정 후 그 결과를 통보해드리겠습니다.
    · 사실 확인이나 시정에 시일이 오래 소요될 경우 신고 접수 후 즉시 중간진행 상황을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 전화나 방문을 하였을 때 직원이 불친절할 경우 해당 직원을 교육하고 3회 이상 지적될 경우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5. 고객서비스 이행 표준 이행평가 및 개선
  • · 고객과 약속한 고객서비스 이행표준을 약속한 대로 잘 이행했는가를 연 2회 이상 평가, 개선하여 차질 없이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6. 고객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 고객과 약속한 고객서비스 이행표준을 약속한 대로 잘 이행했는가를 연 2회 이상 평가, 개선하여 차질 없이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가. 일반 사항
    • · 모든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주시는 의견은 미술문화 발전의 밑거름이 도리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 또한 지적해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 단체관람을 하실 경우 만족스러운 고객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미리 예약을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나. 전시 관람 시
    • · 다른 관람객의 감상을 방해하는 행위(소란, 핸드폰 통화, 큰 소리의 대화 등)를 자제하여 즐거운 미술관 방문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미술관의 전시작품 등은 후대에 물려줄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재산으로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고 특히 손의 땀이나 염분이 작품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작품 관람 시 만지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 전시실내에서의 촬영은 전시실별로 표시된 촬영가능여부에 따라 주시고, 작품별 구분이 필요한 경우에는 안내요원의 안내에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 촬영이 가능한 경우에도 삼각대, 플래시 등을 이용하지 않은 개인의 비상업적 용도의 촬영만 허용되니, 다른 목적인 경우 사전 허가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다. 공연 관람시
    • · 음악회 등 실내외 공연행사 시 휴대폰은 진동으로 하거나 꺼주시기 바랍니다.
      · 7세 이하 어린이를 동반하여 공연을 관람하는 경우, 공연팀이나 옆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연 관람 시에는 공연시작 20분전까지는 입장하여 정해진 자리에 앉으시기 바랍니다.
      · 공연장에는 음식물이나 음료를 가지고 들어갈 수 없습니다.
      · 공연장에는 플래시를 사용하거나 사진촬영을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