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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로지와 예술의 조화_건축가 김종성

  • 2014-09-23 ~ 2015-05-31
  • 과천 제 5전시실
  • 조회수37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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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정보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조화_건축가 김종성
김종성, <국립역도경기장 구조 컨셉 다이어그램>, 1986
김종성, <국립역도경기장 구조 컨셉 다이어그램>, 1986
김종성, <국립역도경기장 철골조립모습>, 1986
김종성, <국립역도경기장 철골조립모습>, 1986
김종성, <우양미술관 (구 선재미술관) 단면도>, 1991
김종성, <우양미술관 (구 선재미술관) 단면도>, 1991
김종성, <우양미술관 (구 선재미술관)>, 1991
김종성, <우양미술관 (구 선재미술관)>, 1991
김종성, <힐튼호텔 아이소메트릭>, 1983
김종성, <힐튼호텔 아이소메트릭>, 1983
김종성, <힐튼호텔>, 1983
김종성, <힐튼호텔>, 1983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조화_건축가 김종성>전은 국립현대미술관 현대미술작가시리즈 건축분야의 첫 번째 전시이다. 본 전시를 통해 한국의 근대건축발전에 선구자적 역할을 한 건축가 김종성의 작품세계를 조망하고, 향후 한국 근·현대 건축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볼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현대건축의 거장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의 유일한 한국인 제자이자 동료로서 그의 모더니즘 건축관을 습득하고 이를 체험한 김종성이 한국의 초기 모더니즘 건축의 수용과정에 기여한 바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드로잉, 재료, 비례, 구조 등 기본에 충실하고 철저한 논리적 사고에 바탕을 둔 그의 건축은 21세기 달라진 건축환경에서도 건축학도 및 건축인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클 것이다.

전시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반부는 김종성이 미국의 IIT(일리노이 공과대학)에서 공부하고 졸업 후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의 사무실에서 근무하며, 후에 IIT(일리노이 공과대학)의 교수로 부임하던 시절, , 자신만의 건축관을 완성해가던 시기를 살펴본다. 후반부는 1978년 귀국 후 서울건축을 이끌며 실행한 힐튼 호텔, 서린동 SK 사옥, 경주 우양미술관(구 선재미술관) 등 각 기능별로 대표적인 프로젝트들을 통해 그의 작품세계를 보다 면밀히 보여준다. 일반 관람객 역시 낯익은 그의 여러 건축프로젝트를 접하며 건축가 김종성을 좀 더 가깝고 친숙하게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건축가 김종성은 1978년 미국에서 귀국하여 작품활동을 시작한 이래 일관되게 자신의 건축세계를

유지하고 있는 드문 건축가이다. 그가 오랜 시간 동안 작품활동을 하며 천착한 주제가 바로

테크놀로지와 보편적인 공간의 탐구이다. 이 두 가지는 김종성 건축을 특징짓는 핵심적인 키워드이다….

테크놀로지가 가지는 구축적 논리에 입각하여 건축개념을 확립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점차적으로

풍부한 공간적 상상력을 탐구해 나간 그의 건축작업에 대한 정확한 평가는,

지역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다소 왜곡되어 온 한국 현대건축의 흐름을 바로잡고,

이를 통해 한국 현대건축에 대한 정확한 전망을 가능케 한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미를 가진다…’

         - 정인하(한양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김종성 건축론: 구축적 논리와 공간적 상상력중에서

 

  • 작가
    김종성
  • 작품수
    200여점

전시인쇄물

IE/2010PM/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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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2010PM/0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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