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재전시

과천관

레슨 제로

2017.03.31 - 2017.06.18

  • 레슨 제로
  • 김범, <자신이 새라고 배운 돌>, 2010
  • 로와정, <리브 앤 렛 리브>, 2015
  • 안정주, <교가 프로젝트>, 2012
  • 양혜규, <무명 학생-작가들의 흔적>, 2001 (설치 컷)
  • 오석근, <교과서 철수와 영희 p277>, 2008
  • 오재우, <국민체조 ~시작!>, 2011
  • 오형근, <권민, 16세>, 2003
  • 이완, <쓸쓸한 기준>, 2010
  • 이유진, <반달>, 2015
  • 브렌단 페르난데스, <'포'를 공연하기>, 2009
  • 팡 후이, <블로썸 26>, 2013
  • 히로코 오카다, <몸 실뜨기>, 2016
  • 히로코 오카다, <운동>, 2014
  • 존 사사키, <내가 4학년에 그린 벽화 후>, 2013
  • 타카유키 야마모토, <당신의 미래를 말해드립니다>, 2011-진행형 프로젝트
  • 발레리오 로코 오를란도, <화성을 위한 교육은 무엇인가?>, 2011-2013
  • 이완, <우리가 되는 방법>, 2011

확대보기

레슨 제로

김범, <자신이 새라고 배운 돌>, 2010

로와정, <리브 앤 렛 리브>, 2015

안정주, <교가 프로젝트>, 2012

양혜규, <무명 학생-작가들의 흔적>, 2001 (설치 컷)

오석근, <교과서 철수와 영희 p277>, 2008

오재우, <국민체조 ~시작!>, 2011

오형근, <권민, 16세>, 2003

이완, <쓸쓸한 기준>, 2010

이유진, <반달>, 2015

브렌단 페르난데스, <'포'를 공연하기>, 2009

팡 후이, <블로썸 26>, 2013

히로코 오카다, <몸 실뜨기>, 2016

히로코 오카다, <운동>, 2014

존 사사키, <내가 4학년에 그린 벽화 후>, 2013

타카유키 야마모토, <당신의 미래를 말해드립니다>, 2011-진행형 프로젝트

발레리오 로코 오를란도, <화성을 위한 교육은 무엇인가?>, 2011-2013

이완, <우리가 되는 방법>, 2011

  • 구분 국내전시
  • 기간 2017.03.31 - 2017.06.18
  • 장소 2전시실
  • 작가 국내외작가 18명
  • 작품수 37여점
  • 주최 /
    후원
    국립현대미술관
  • 관람료 2,000원

  • 전시소개

<레슨 제로>는 현대 미술을 통해 동시대 삶의 주요 문제들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보고자 기획된 전시이다. 본 전시는 배움과 가르침, 교육의 관습과 상황에 대해 질문한다. 작품들은 가르치고 배우는 인간의 행동과 그것으로부터 파생되는 사고의 방식, 문화의 양식이 근본적으로 무엇을 전제하는지 묻는다. 또한 그와 같은 방식이 어떻게 작동되고 있으며 어떠한 사회적 실재를 형성해 나가고 있는지를 성찰케 한다. 국내외 작가들의 작품은 예술적 관찰과 발상을 통해 한 인간을 형성하는 교육의 전제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한편 학교와 교실 등 집단의 규범과 사회화의 문맥 속에서 대항하는 개인의 존재를 환기시키기도 한다.

콘텐츠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 이전전시
  • 다음전시
  •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