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0.191062

비하인드김중업, 그의 설레는 건축학개론

10월 13일, 류근수 건축가가 참가자들에게 <태양의 집(현 썬프라자)>에 대한 강연을 진행 중이다.

10월 13일, 류근수 건축가가 참가자들에게 <태양의 집(현 썬프라자)>에 대한 강연을 진행 중이다.

내가 평소 걷던 길에 예술 작품이 자리하고 있었다면, 기분이 어떨까?
일상이 여행처럼 느껴지고 새로운 활력소가 되어 주지 않을까?
국립현대미술관의 <MMCA 건축기행-김중업>은 미처 의식하지 못한
예술 공간으로 우리를 데려다주는 디딤돌 같은 프로그램이다.
미술관 담을 넘어 한국 현대 건축의 아버지라 불리는 김중업의 건축물을 향해
직접 걷고, 건축물을 만지고, 현장 답사를 통해 공간을 온몸으로 느끼며
그의 건축 세계를 여행해보자.

김중업의 작품 세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MMCA 건축기행

국립현대미술관은 <김중업 다이얼로그> 전과 연계한 건축 답사 프로그램 <MMCA 건축기행-김중업>을 지난 10월 6일부터 오는 11월 10일까지 개최한다. ‘MMCA 건축기행’은 국립현대미술관의 가을 시즌 정기 답사프로그램으로 건축가, 이론가, 큐레이터와 함께 실제 건축공간을 탐방하는 프로그램이다.

<김중업 다이얼로그> 전시가 한국 현대건축의 거장 김중업의 작품 세계를 총망라하여 그의 건축과 예술의 관계를 살펴보았다면, <MMCA 건축기행-김중업>에서는 직접 작품을 방문해 김중업 건축의 물성과 재료, 조형 언어와 공간감을 탐색한다. 특히 7회에 걸쳐 안양, 부산지역으로 프로그램을 확산 개최하여 더 많은 관람객이 김중업의 건축세계를 다각도로 경험해보고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김중업, <올림픽 세계평화의 문>(1986) 김중업건축박물관 소장 김중업, <올림픽 세계평화의 문>(1986)
김중업건축박물관 소장
김중업, <성북동 미국제일은행지점장주택>(1967) 사진 김태동(2018) 김중업, <성북동 미국제일은행지점장주택>(1967)
사진 김태동(2018)
김중업, <한남동 이기남주택>(1966~68) 사진 김태동(2018) 김중업, <한남동 이기남주택>(1966~68)
사진 김태동(2018)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김중업이 르코르뷔지에 아틀리에에서 일하고 귀국한 50년대 말부터 88년 작고 전까지 생애 전반에 중요한 대표 건축물을 둘러본다. 김중업의 초기 작품인 <유유제약 안양공장(현 김중업건축박물관)>부터 유작으로 알려진 <올림픽 세계평화의 문>까지 주요 대표 작품 7곳을 전시를 기획한 학예연구사를 포함하여 8인의 관련 전문가와 함께 방문한다. 특히 1960년대 김중업이 설계한 성북동 미국제일은행지점장 주택과 한남동 이기남 주택이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에 최초 공개된다.

여행보다 설레는 김중업 건축 답사기

 [유유제약 안양공장(현 김중업건축박물관, 안양박물관)] 

김중업이 설계한 공장건물 중 유일하게 현존하는 유유제약 안양공장은 1959년 유유제약의 유특한 회장의 의뢰로 설계하여 1960년 준공했다. 김중업은 공장 건물뿐만 아니라 출입문, 손잡이, 조각품의 배치와 같은 세밀한 부분까지도 디자인하여 산업건축물인 공장임에도 불구하고 예술적인 면모를 드러낸다. 구조적 명확성이 두드러지는 설계로 김중업 초기 건축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평가된다.

김중업, <유유제약 안양공장(현 김중업건축박물관, 안양박물관)>(1959~60)김중업건축박물관 소장 김중업, <유유제약 안양공장(현 김중업건축박물관, 안양박물관)>(1959~60)
김중업건축박물관 소장
<유유제약 안양공장(현 김중업건축박물관, 안양박물관)> 건축기행 현장 <유유제약 안양공장(현 김중업건축박물관, 안양박물관)>
건축기행 현장

 [서강대학교 본관] 

서강대학교 본관은 지하 1층, 지상 4층 건물로 1958년 설계되어 1960년 준공되었다. 엄격한 비례, 면 분할, 지형과의 조화로운 형태 구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본관을 마주보고 섰을 때 우측으로 보이는 격자 형태의 외부 차양막과 하늘로 치켜선 형태의 얕은 지붕이 특징적이다. 르 코르뷔지에의 영향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건축언어를 찾고자 애쓰던 시절의 모습이 드러나 있다. 서강대학교 본관은 현재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서강대학교 본관> 건축기행 현장 <서강대학교 본관>
건축기행 현장
김중업, <서강대학교 본관>(1958) 사진 김태동(2018) 김중업, <서강대학교 본관>(1958)
사진 김태동(2018)

 [태양의 집(현 썬프라자)] 

서울시 영등포구에 위치한 쇼핑센터 태양의 집은 1979년 설계하여 1982년 준공하였다. 김중업은 이곳이 ‘누구나 부담 없이 들어가 구경할 생각이 드는 곳’이 되길 바라며 설계했다고 하였다. 태양의 집은 원형 모티브, 램프, 곡면의 사용 등 다양한 김중업의 건축 언어가 종합적으로 병치 되어 있다.

김중업, <태양의집(현 썬프라자)>(1979~82) 김중업건축박물관 소장 김중업, <태양의 집(현 썬프라자)>(1979~82)
김중업건축박물관 소장
<태양의 집(현 썬프라자)> 건축기행 현장 <태양의 집(현 썬프라자)>
건축기행 현장

함께 답사를 하며 <서강대학교>와 <태양의 집>에 대해 강연을 한 류근수 건축가는 참여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건축물에 사용된 벽돌을 예시로 들어 시간에 흐름에 따라 발전한 건축사를 쉽게 풀어 설명했다. 그는 “김중업이 <서강대학교>를 지을 때 한국 근대 건축계는 기반이 닦이지 않은 상황이었다. 모든 것을 수입에 의존했기 때문에 건물의 재료가 단순한 데다 귀한 재료를 다룰 기술자를 찾지 못해 예수회 수도사가 기술자를 직접 가르쳐야 했다”고 말했다. 반면 “<태양의 집>은 한국의 산업 기반이 성장한 뒤 지어졌고, 건축주가 벽돌공장을 운영했기 때문에 벽돌을 다루는 수준이 한층 높아졌다. 날카로운 예각과 창문과 문 주위를 처리하는 기술이 발달했다”면서 건축물에 숨어있는 뒷이야기를 전했다.

이번 프로그램을 담당한 조혜리 에듀케이터는 “김중업의 작품은 난간이나 창문, 지붕 등의 요소가 여러 건물에서 반복되는 특징을 가진다”며 “관람객이 직접 건물을 방문하여 김중업 건축가가 주로 사용하던 창문, 계단, 기둥을 감상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김중업의 건축을 이해하고 탐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건축기행 참여자
건축기행 참여자

<MMCA 건축기행-김중업>은 프로그램 예약을 오픈하자마자 모두 예약마감, 대기자까지 마감되었으며 문의가 매우 많은 인기 프로그램이다. <김중업의 다이얼로그> 전을 인상 깊게 감상했다는 한 참가자는 “전시와 연계된 현장 답사라 전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며 참여 소감을 밝혔다. 자신을 안양 시민이라고 밝히며 유유제약 안양공장을 답사한 한 참가자는 “평소 지나치던 건물에서 새로운 것을 볼 수 있어 좋았다. 이렇게 가까이에 역사적 장소가 있는 것조차 몰랐는데,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공간을 채우는 건축 의미를 연구해주어 감사하다”며 상기된 얼굴로 말했다.

김중업 건축기행 MAP
김중업 건축기행 MAP

한편 10월 10일(화)부터 <김중업 다이얼로그> 전이 열리는 MMCA 과천에서 ‘김중업 건축기행 MAP’을 배포한다. 소수만이 경험할 수 있는 건축 답사 프로그램을 다수의 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셀프 탐방 지도를 제작한 것이다. 이 지도에는 김중업의 대표 건축물과 공간을 스스로 탐방할 수 있도록 기획된 교육 자료로 건축물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더불어 건축 관련된 퀴즈가 수록되어 있다. 깊어가는 가을 한 폭의 그림 같은 김중업의 건축물을 감상하며 그가 쌓아 올린 공간에 나만의 감성을 채워보자.

※ <MMCA 건축기행-김중업>은 도시건축축제 오픈하우스서울 2018과 함께합니다. 2014년 시작한 오픈하우스서울은 해마다 10월에 도시와 건축을 알리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www.ohseoul.org)

프로그램 일정 및 장소

회차 일시 장소 위치 강연자
1 10/6 14:00~15:30 유유제약 안양공장
(현 김중업건축박물관)
안양시 고은미 학예연구사
(김중업 건축박물관)
2 10/13 14:00~15:00 서강대학교 본관 서울시 류근수 소장(루트 디자인 파트너스)
정다영 학예연구사(국립현대미술관)
3 10/13 16:00~17:00 태양의 집(현 썬프라자) 서울시 류근수 소장(루트 디자인 파트너스)
정다영 학예연구사(국립현대미술관)
4 10/27 14:00~15:00 성북동 미국제일은행지점장 주택
(현 한국씨티은행 뱅크하우스)
서울시 최호진 소장
(지음건축도시연구소)
5 10/27 16:00~17:00 한남동 이기남 주택 서울시 이문호 교수(성균관대학교)
최호진 소장(지음건축도시연구소)
6 11/4 14:00~15:30 올림픽 세계평화의문 서울시 조은정 교수(한남대학교)
김형미 학예연구사(국립현대미술관)
8 11/10 14:00~15:30 부산대학교 본관
(현 부산대학교 인문관)
부산시 유재우 교수(부산대학교)

※ 세부 일정 및 내용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