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은 반려견이 사람들과 함께 미술관에 출입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와 연계하여 7전시실(반려견이 함께 출입할 수 있음)과 MMCA필름앤비디오(반려견이 출입할 수 없음)에서 스크리닝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 프로그램별 일정과 장소가 상이하니 예약 시 이를 확인해주세요.
* 안리 살라의 <필요충분조건>은 9분 47초 반복재생으로, 반려견을 동반하지 않는 분들은 [서울] 전시관람 예약(10월)을 하시고 시간 안에 맞춰 오시면 됩니다. 반려견과 함께 오실 경우는 이 페이지에서 예약해주세요.
* <언어와의 작별>은 19세 이상입니다.
* 반려견과 함께 오실 경우 하단의 안내사항을 꼭 확인해주세요.
일시 |
작가 |
제목 |
러닝타임 |
장소 |
비고 |
10월 10일(토) 오후 7시-9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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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리 살라 |
필요충분조건 |
9분 47초 (반복재생) |
7전시실 |
반려견과 함께 |
10월 17일(토) 오후 1시-3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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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CA필름앤비디오 |
반려견 출입 불가능 |
10월 14일(수) 오후 7시 |
장뤼크 고다르 |
언어와의 작별 |
71분 |
MMCA필름앤비디오 |
반려견 출입 불가능 |
10월 18일(일) 오후 1시 |
MMCA필름앤비디오 |
반려견 출입불가능 |
10월 21일(수) 오후 7시 |
데릭 저먼 |
블루 |
79분 |
7전시실 |
반려견과 함께 |
10월 24일(토) 오후 7시 | MMCA필름앤비디오 | 반려견 출입불가능 |
■ 작품 소개
안리 살라 <필요충분조건>
2018, 단채널 버전 비디오 설치, HD, 컬러, 4.0 서라운드 사운드, 9분 47초, 7전시실 / DCP상영, MMCA필름앤비디오.
정원 달팽이는 비올라 활의 전체 길이를 따라 이동하면서 서서히 비올라 활을 가로지르고, 마에스트로의 연주를 이끄는 섬세한 균형을 깨트린다. 달팽이의 속도는 비올라 연주에 영향을 미치면서 보다 진화된 연주의 단계로 나아가게 한다. 달팽이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잠시 멈추면서 속도를 늦추면 연주자는 움직임이 계속되도록 조정한다. 스트라빈스키의 「무반주 독주 비올라를 위한 엘레지」는 음악가와 달팽이 사이의 촉각적 상호 작용을 통해 전복되고, 연주시간은 평소 시간의 거의 두 배가 된다. 엘레지는 음악적 재구성을 가능하게 하는 여정으로 이어진다.
장뤼크 고다르 <언어와의 작별>
2014, 3D, 컬러, 71분, MMCA필름앤비디오.
이 작품은 고다르의 121 번째 영화이자 저예산으로 제작된 첫 3D 장편영화이다. 촬영감독 파브리스 아라뇨(Fabrice Aragno)는 두 대의 캐논 5D, 플립 미노(Flip Mino)와 같은 소형 카메라를 사용해 새로운 장비를 만드는 식으로 최소한의 장비를 이용한 실험적인 3D 이미지를 완성하였다. 영화는 세계의 부조리와 인간의 어리석음을 비판하는 시적 인용문들과 함께 인간관계의 추상적 풍경들을 재현한다. 영화 속에서 길을 잃은 개는 마을을 떠돌며, 계절에 따라 남녀가 만나고, 사랑하고, 논쟁하고, 싸우는 것을 관찰한다. 고다르의 애견 록시(Roxy)의 눈을 통해 지나가는 전체 사건이 불가해한 메타포의 세계로 변형된다.
데릭 저먼 <블루>
1993, 단채널 비디오 설치, HD, 컬러, 5.1 사운드, 79분, 7전시실 / HD 상영, MMCA필름앤비디오.
데릭 저먼의 마지막 장편 영화인 이 작품은 영화 전체가 단일한 색 블루의 단일 쇼트로만 구성되며 보이스 오버와 음악적 사운드 트랙이 함께 한다. 데릭 저먼, 틸다 스윈트 등의 목소리로 낭독되는 텍스트는 AIDS로 인해 부분적으로 실명한 데릭 저먼이 임박한 죽음을 예감하며 자신의 고통스런 투병 과정을 시적으로 기록한 것이다. 이브 클라인(1928~1962)의 ‘국제 클라인 블루(International Klein Blue)’ 작업에 영감을 받은 〈블루〉의 시각적 언어는 전면적인 블루의 응시를 통해 획득되는 비물질성과 시각적 경계의 허물어짐을 은유한다.
* 반려견과 함께 오실 경우
- 한 마리의 반려견에 반드시 한 명 이상의 반려인이 동행해야 합니다. 반려견과 오시는 경우는 사람은 총 두명까지 입장이 가능합니다.
- 반려견은 전시기간 동안 7전시실, 전시마당, 미술관마당에 출입할 수 있습니다. 이외의 공간에는 들어갈 수 없습니다.
- 반려견을 동반하는 경우 미술관의 주 출입구를 통해서는 입장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아래 표시된 출입구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차량을 이용해 미술관에 오시는 경우, 지하 3층의 안내된 장소에 주차한 후, 교육동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지하 1층으로 와주시기 바랍니다.(안내 표지판이 있습니다.)
- 주차장에서부터 지정된 출입구까지, 안내된 동선을 따라 엘리베이터로 이동해 주십시오. 다른 공간으로의 이동은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 엘리베이터를 탈 때, 소형견의 경우 이동장을 사용해 주십시오. 대형견의 경우는 목줄을 짧게 잡고 두 다리로 감싸서 탑승하시기 바랍니다. 반려견을 동반하지 않는 일반 관람객과 함께 엘리베이터를 타는 것은 피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미술관에 입장할 때, 현장에서 배부되는 문답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답표에 적힌 반려인의 의무사항 및 책임을 숙지한 후 동의란에 서명하고 연락처를 기입해야 합니다.
- 반려견은 동물등록을 해야 하고 반려견에게 반려인의 성명, 연락처 등을 인식할 수 있는 무선전자개체식별장치 또는 인식표를 장착시켜주시기 바랍니다.
- 관람객과 다른 반려견들의 안전을 위해 목줄은 2m 이내로 고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줄이 없으면 입장이 제한됩니다.
- 배설물 처리를 위해 배변봉투와 휴지 등을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배설물(마킹과 분변 모두 포함)은 반려인이 직접 깨끗하게 처리해야 하며 분변의 경우 휴지로 싸서 변기에 버리거나 배변봉투에 담아 집으로 가져가주시기 바랍니다.
- 광견병 예방접종을 권장합니다. 예방접종을 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반려인에게 있습니다.
- 실내에서는 반려견에게 기저귀를 착용시킬 것을 권장합니다.
- 다음에 해당하는 반려견은 관람객과 다른 반려견들의 안전을 위해 출입이 제한됩니다.
1) 「동물보호법」과 「동물보호법시행규칙」에 명시된 맹견과 그 잡종의 개(도사견,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스태퍼드셔 불테리어, 로트와일러), 마스티프, 라이카, 오브차카, 캉갈, 울프독 및 그 잡종의 개, 그 밖에 사람을 공격하여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큰 개
2) 해외 기준에 의해 맹견으로 정의된 개 : 도고 아르젠티노, 필라 브라질레이, 잉글리시 불테리어 및 그 잡종의 개
3) 사람 혹은 다른 개에게 공격적인 태도를 보였거나 실제로 공격했던 개
- 위에 적힌 사항 이외에 다른 이유로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경우 및 반려견에 대한 통제가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출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반려인이 주의 및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반려견이 다른 사람이나 개를 공격하는 경우, 민형사상의 책임과 배상책임은 모두 반려인에게 있습니다.
- 반려인이 주의 및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반려견이 미술관 안의 시설 등을 파손(훼손)하는 경우, 반려인에게 배상책임이 있습니다.
- 반려견이 지나치게 흥분해서 짖거나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는 등 다른 관람객의 전시 관람에 심각한 불편을 주는 경우 미술관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반려견들 사이에서 싸움 등이 발생하고 이를 반려인이 통제할 수 없는 경우 미술관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미술관마당에도 해당 전시의 작품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미술관마당은 공공의 장소이므로, 비반려인을 위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반려견의 목줄을 2m 이내로 짧게 고정하고 안전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미술관 직원은 반려견을 맡아주지 않습니다. 반려견은 반려인이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져야 합니다.
- 반려인의 허락 없이 다른 반려견을 쓰다듬는 행위는 매우 위험할 수 있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보로 방문 시 입장 동선

■ 자차 이용 시 입장 동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