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와 출판

아카이브와 도서 바로가기

국립현대미술관은 한국 및 아시아 근현대미술의 이해와 연구를 목적으로
미술연구센터(과천 소재)와 디지털정보실(서울 소재)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미술도서 및 자료를 수집, 관리, 보존, 열람 서비스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카이브와 도서 대표이미지

MMCA 연구 프로젝트 바로가기

국립현대미술관은 다양한 공공프로그램을 통해 미술관의 전문성과 학술연구 기능을 강화합니다. 미술에서의 말과 글의 쓰임을 고민하고 미술관의 지식과 담론 생산에 주력하여 국내외 미술 현장 안팎에서 한국 현대미술의 새로운 지형을 모색하겠습니다.

MMCA 연구 대표이미지

레지던시 바로가기

국립현대미술관 레지던시는 창조적 담론 형성과 한국 현대미술의 국제화를 위한 플랫폼으로서 2002년 서울 창동 그리고 2004년 경기도 고양에 설립되었습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선발된 입주 작가들은 안정된 작업 환경 속에서 새로운 창작의 가능성을 실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립현대미술관 레지던시는 세계 유수 레지던시와 활발히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문화예술계를 비롯한 각 분야 전문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작가들의 활동영역을 국내외로 확장시키는 다양한 접점과 계기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레지던시(창동) 대표이미지

레지던시(고양) 대표이미지

보존과학 바로가기

보존 과학은 미술작품의 보존처리를 통해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하고 작품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활동입니다. 이러한 활동은 미술사적 지식과 더불어 과학적 처리와 검증을 위한 재질분석 등의 화학적 지식에 기반하여 이루어집니다. 특히 현대미술의 보존은 전통적인 개념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미술품의 보존복원에 대한 목적과 의미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보존과학 대표이미지

출판 바로가기

국립현대미술관은 한국 미술에 대한 전문화된 콘텐츠를 다층적으로 발굴하고 이를 보급합니다. 전시 도록을 비롯해 연구논문, 보존과학 연구지, 연구 출판물 등을 통해 국내외 연구자들과 밀도 있는 성과를 공유합니다.

출판 대표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