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그 어느 시기보다 “많은 정보”에 둘러 싸여 있다. 누구나 손쉽게 역사와 현재, 지구 반대편이나 우주 저 멀리까지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손에 넣을 수 있다. 지구 반대편의 도시의 거리 풍경도 살펴보고, 그 도시에 사는 사람들의 일상까지도 살펴볼 수 있다. 다른 시공간에 대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그렇지만 다른 시대, 다른 공간에 존재했던 사람들과 그 곳에서 일어났던 사건들에 대해서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었는가? 라고 질문한다면 과연 ‘그렇다’고 답할 수 있을까.
일반적인 영화가 관객들이 객석에서 거리를 두고 스크린 속의 인물들을 관조적으로 관찰하게 만드는 데 반해, «순간이동»전은 우리가 특정한 시공간과 그 속의 인물에 대해 몰입하여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를 사용한 작품으로 구성된다. 한-캐나다 상호문화교류의 해 2024-2025를 기념하는 이번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과 캐나다 국립영상위원회가 공동으로 준비하였으며, 총 8명(팀)의 양국 작가가 참여한다.
권하윤의 ‹구보, 경성을 걷다›, 김경묵의 ‹5.25㎡›, 김진아의 ‹미군 위안부 3부작›, 랜달 오키타의 ‹거리의 책›, 리사 잭슨의 ‹비다반: 첫 번째 불빛› 등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가상현실 영화는 관객을 특정한 시공간을 재현한 몰입적 환경을 경험하도록 만든다. 타일러 헤이건은 웹 기반의 인터페이스로 구성된 <시밀카민 교차로>로 인물과의 대화와 포토 에세이를 통해 우리가 잘 모르는 역사 속 사건에 대해서 알려준다. 제이슨 레그,더크 반 깅켈, 그리고 조이 코가와는 증강현실 게임의 형식으로 제작한 ‹록키 산맥의 동쪽›으로 과거 속 인물 겪은 고난과 생존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김진아는 복합현실영화와 증강현실 영화를 통해 관객과 작품이 만나는 방법을 다양하게 변주한다.
작가들은 과거의 특정한 순간으로 우리를 데려가기도 하고, 상상해낸 미래의 공간으로 데려가기도 한다. 동시대 사회에 존재했지만 은폐된 공간과 지워진 인물을 소환해 대면시킨다. 매체는 가상현실영화, 상호작용적 게임, 증강현실영화, 웹 기반의 영화 등으로 다양하다. 익숙하고 이미 검증된 형식 대신 새로운 형식으로 창작하는 일은 창작자에게도 일종의 도전이다. 관람객에게도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하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는 기기를 착용하고, 몸을 움직여야 한다. 스크린 밖의 관찰자가 아닌 영화 속 참여자로서, 등장인물 혹은 이웃이 되어 함께 경험을 나누는 감상 과정을 통해 과거와는 다른 지금의 영화/미술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순간이동» 전시 연계 강연
국립현대미술관은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 작품 제작을 지원하는 캐나다 국립영상위원회와 함께 «순간이동» 전시를 개막하며 관련 전문가와 참여작가의 강연을 준비하였습니다. 10월 17일(목)부터 18일(금)까지 양일간 개최되는 강연을 통해 의미 있는 주제와 새로운 표현 매체를 찾아 도전하는 창작자들의 비전과 경험을 나누는 시간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 행사 개요
1. 강연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협업을 통한 다양성 확대-NFB의 비전과 실천›
리차드 코미에(캐나다 국립영상위원회(NFB))
ㅇ 일시: 2024년 10월 17일 (목) 14:00-15:00
ㅇ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B1 다원공간
ㅇ 대상: 사전 예약자 250명
2. 토크 ‹역사와 개인, 가상현실 공간 속에 재현되는 기억›
랜달 오키타(참여작가) X 김경묵(참여작가)
ㅇ 일시: 2024년 10월 18일 (금) 15:00-16:00
ㅇ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B1 다원공간
ㅇ 대상: 사전 예약자 250명
3. 토크 <기술적 혁신에 대한 도전과 실험>
제이슨 레그(참여작가) X 유태경(참여작가)
ㅇ 일시: 2024년 10월 18일 (금) 16:00-17:00
ㅇ 장소: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B1 다원공간
ㅇ 대상: 사전 예약자 250명
□ 참여 신청 접수
ㅇ 신청: 국립현대미술관 누리집을 통해 신청 (관람/참여 → 이벤트)
ㅇ 참가비: 무료
※ 매주 수요일 오전 11시에 일주일 단위의 예약이 열립니다.
※ VR 기기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 평일에는 오후 5시 10분-20분(작품별 종료 시간 상이. 타임테이블 참고)까지 운영합니다.
※ 주말에는 오전, 오후로 나눠 운영됩니다.
- 오전: 리사 잭슨, 김진아, 유태경
- 오후: 랜달 오키타, 권하윤, 김경묵
ㅇ 이벤트 예약 링크 바로가기 클릭
ㅇ 문의: 02-3701-9577
□ 유의사항
ㅇ 참여자 및 일정 등은 진행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ㅇ 별도의 주차 혜택 없습니다.
ㅇ 프로그램 진행 중 아카이브를 위한 사진 및 영상 촬영이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