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사물학II : 제작자들의 도시

  • 2015-02-17 ~ 2015-06-28
  • 과천 제 3 전시실
  • 조회수248
  • 공유하기

전시정보

사물학II : 제작자들의 도시
청개구리제작소,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
청개구리제작소,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창>
제로랩, <제작을 위한 제작>
제로랩, <제작을 위한 제작>
인사이트씨잉, <성수동 프로젝트>
인사이트씨잉, <성수동 프로젝트>
리슨투더시티, <강과 생명>
리슨투더시티, <강과 생명>
다이애나밴드, <사물행진>
다이애나밴드, <사물행진>
김상규, <제작연대기>
김상규, <제작연대기>
이광호&서플라이서울(이상혁), <제작을 위한 안내>
이광호&서플라이서울(이상혁), <제작을 위한 안내>
이광호&서플라이서울(이상혁), <제작을 위한 안내>
이광호&서플라이서울(이상혁), <제작을 위한 안내>
디디랩, <베이커미디어>
디디랩, <베이커미디어>
디디랩, <베이커미디어>
디디랩, <베이커미디어>
염승일, <메이드인문래>_ 퍼포먼스플랜
염승일, <메이드인문래>_ 퍼포먼스플랜
염승일, <메이드인문래>
염승일, <메이드인문래>
염승일, <메이드인문래>
염승일, <메이드인문래>
토머스 트웨이츠, <토스터프로젝트>, PhotoCredit_Daniel Alexander
토머스 트웨이츠, <토스터프로젝트>, PhotoCredit_Daniel Alexander
토머스 트웨이츠,<토스터프로젝트>, PhotoCredit_Nick Ballon
토머스 트웨이츠,<토스터프로젝트>, PhotoCredit_Nick Ballon

놀이로서의 제작, 노동으로서의 제작, 사회적 운동으로서의 제작

국립현대미술관은 <사물학 I : 디자인과 예술>(2014)에 이어 2015년을 여는 첫 번째 디자인 전시로 <사물학 II: 제작자들의 도시>을 준비했다. 1부가 미술관 소장품 연구를 바탕으로 디자인과 예술 장르 전반에서 사물을 사유화하는 각자 나름의 규범들을 소개했다면, 2부에서는 사물과 창작자의 관계 맺기에서 제작(만들기)’라는 지점과 그 행위들에 주목한다.

<사물학II : 제작자들의 도시>는 손(혹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는 제작(노동) 행위를 사유화함으로써 사물 혹은 사람들과 맺는 관계망에 근본적으로 관심을 갖고 있는 시각 예술 노동자들과, 이러한 삶의 실천적 문제들에 관심을 기울이는 문화 연구 및 기록 생산자들의 작업 결과물들을 포함한다. 여기에는 제작을 통해 노동, 도시, 환경과 관련한 사회적 문제들을 새롭게 재편하려는 작은 실천들과 비평적 접근도 살펴본다.

그러나 제작의 의미를 재정립하거나 제작 문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려는 것은 아니다. <사물학II : 제작자들의 도시>는 개개의 삶의 실천적 문제들에 만연해 있는 합리적 관점에 준거한 삶의 태도를 돌아볼 것을 촉구하며, 나아가 문화적, 사회적, 기술적 측면에서 제작이 지니는 함의를 살펴보는 전시이다.

I  지역성과 제작문화

염승일, 김상규, 인사이트씨잉(조성배, 나광호, 이정훈, 최형욱), 박경근

II  기술과 만들기

최태윤, 송호준, 미디어버스(구정연, 임경용) x 신신(신동혁, 신해옥), 디디랩 (신믿음, 이재옥), 토머스 트웨이츠

III  제작 공동체

리슨투더시티(박은선, 권아주, 정영훈, 김준호), 청개구리 제작소(최빛나, 송수연, 김송희), 다이애나밴드 (신원정, 이두호), 이광호 & 서플라이 서울(김진식, 이상혁, 최정유, 플랏엠, 네임리스 건축), 제로랩 (장태훈, 김동훈, 김도현)

  • 작가
    염승일, 김상규, 인사이트씨잉, 박경근, 최태윤, 송호준, 미디어버스 x 신신, 디디랩, 토머스 트웨이츠, 리슨투더시티, 청개구리 제작소, 다이애나밴드, 이광호 & 서플라이 서울, 제로랩
  • 작품수
    40여점

전시인쇄물

IE/2010PM/0222
IE/2010PM/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