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MMCA 사진 소장품전: 당신의 세상은 지금 몇 시?

  • 2024-03-27 ~ 2024-08-04
  • 과천 1층, 1원형전시실
  • 조회수23145
  • 공유하기

전시정보

MMCA 사진 소장품전: 당신의 세상은 지금 몇 시?
김희중, ‹명동성당›, 1956(2006 인화), 종이에 젤라틴실버프린트, 18.3×18.3cm, 유일본.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김희중, ‹명동성당›, 1956(2006 인화), 종이에 젤라틴실버프린트, 18.3×18.3cm, 유일본.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홍순태, ‹청계천, 1968›, 1968, 종이에 젤라틴실버프린트, 41×51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홍순태, ‹청계천, 1968›, 1968, 종이에 젤라틴실버프린트, 41×51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홍일, ‹기둥 3›, 1996, 종이에 젤라틴실버프린트, 79.5×80.3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홍일, ‹기둥 3›, 1996, 종이에 젤라틴실버프린트, 79.5×80.3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박찬민, ‹시티즈›, 2016-2019(2020 인화), 종이에 디지털잉크젯프린트, 120.5x160cm, ed. 2/5.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박찬민, ‹시티즈›, 2016-2019(2020 인화), 종이에 디지털잉크젯프린트, 120.5x160cm, ed. 2/5.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김경태, ‹종이와 콘크리트›, 2017, 종이에 디지털잉크젯프린트, 125×100cm, ed. 1/3 | A.P.1.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김경태, ‹종이와 콘크리트›, 2017, 종이에 디지털잉크젯프린트, 125×100cm, ed. 1/3 | A.P.1.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김미현, ‹포장마차›, 2001-2003(2016 인화), 종이에 디지털잉크젯프린트, 59.5×89.5cm, ed. 1/10.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김미현, ‹포장마차›, 2001-2003(2016 인화), 종이에 디지털잉크젯프린트, 59.5×89.5cm, ed. 1/10.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전미숙, ‹기억의 풍경-경북 고성›, 1994, 종이에 젤라틴실버프린트, 61×50.8cm, ed. 2/10.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전미숙, ‹기억의 풍경-경북 고성›, 1994, 종이에 젤라틴실버프린트, 61×50.8cm, ed. 2/10.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이강우, ‹길-속도-운명›, 1996, 젤라틴실버프린트, 철, 컬러 스프레이, 텍스트, 244×504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이강우, ‹길-속도-운명›, 1996, 젤라틴실버프린트, 철, 컬러 스프레이, 텍스트, 244×504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김천수, ‹알프스 #09›, 2017, 종이에 디지털잉크젯프린트, 120x90cm, ed. 1/5. 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 소장
김천수, ‹알프스 #09›, 2017, 종이에 디지털잉크젯프린트, 120x90cm, ed. 1/5. 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 소장
정연두, ‹상록타워›, 2001, 슬라이드 필름 32장, 슬라이드 프로젝션(또는 단채널 영상, 컬럼, 무음, 14분), ed. 4/4.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정연두, ‹상록타워›, 2001, 슬라이드 필름 32장, 슬라이드 프로젝션(또는 단채널 영상, 컬럼, 무음, 14분), ed. 4/4.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송상희, ‹매향리›, 2005, 종이에 크로모제닉프린트, 120×120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송상희, ‹매향리›, 2005, 종이에 크로모제닉프린트, 120×120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김녕만, ‹1989 판문점›, 1989(1993 인화), 종이에 젤라틴실버프린트, 37x51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김녕만, ‹1989 판문점›, 1989(1993 인화), 종이에 젤라틴실버프린트, 37x51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오노 다다시, <2012 후쿠시마현 소마 제방-2011.3.11이후 247일부터 341일까지시리즈>, 2012,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오노 다다시, <2012 후쿠시마현 소마 제방-2011.3.11이후 247일부터 341일까지시리즈>, 2012,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한성필, ‹그라운드 클라우드 034›, 2005(2012 인화), 종이에 디지털잉크젯프린트, 121×162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한성필, ‹그라운드 클라우드 034›, 2005(2012 인화), 종이에 디지털잉크젯프린트, 121×162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권도연, ‹북한산, 검은입›, 2019(2023 인화), 종이에 디지털잉크젯프린트, 89×133.6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권도연, ‹북한산, 검은입›, 2019(2023 인화), 종이에 디지털잉크젯프린트, 89×133.6cm,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이번 전시 제목에 참고한 영화 *「당신의 세상은 지금 몇 시?」*는 떠난 지 20년이 넘은 고향으로부터 온 사진 한 장으로부터 시작한다. 영화에서 사진이 과거의 구체적인 어떤 시간으로 주인공을 소환한 것처럼, 미술관 수장고에 보관되어 있다가 나온 사진이 관객들을 어떤 풍경과 시간 속으로 데려다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전시가 시작됐다.


«MMCA 사진 소장품전: 당신의 세상은 지금 몇 시?»에서는 국립현대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사진 1,316여점 중,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실의 풍경들을 다루는 사진 200여 점을 선별한 후 세 가지 주제로 나누어 선보이고자 한다. 전시는 삶의 물리적 기반이 되는 도시를 보여주는 ‹눈앞에 다가온 도시›,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개인들의 삶이 담긴 ‹흐르는 시간에서 이미지를 건져 올리는 법›, 그리고 그 사이를 가로지르는 역사적, 사회적 사건을 다룬 ‹당신의 세상은 지금 몇 시?›로 구성된다. 이번 전시는 시대적 풍경 변화를 서술하는 동시에 개인의 삶을 유추하게 한다. 더불어 사진 매체의 기술적 변화 역시 감지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1950년대부터 2000년대에 걸쳐 제작된 여러 작가의 사진들을 한 자리에서 보여줌으로써, 시대와 세대가 분리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재인식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 사피 야즈다니안(Safi Yazdanian) 감독의 What's the Time in Your World?, 2014

  • 작가
    권도연, 김미현, 김희중, 노기훈, 박진영, 전미숙 등 34여 명
  • 작품수
    200여점

오디오가이드

#1. 전시 인사말 MMCA 사진소장품전을 찾아주신 관람객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번 전시의 제목, «당신의 세상은 지금 몇 시?»는 영화 제목에서 따온 것인데요, 영화는 떠나온 지 20년이 넘은 고향에서 한 장의 사진이 날아오면서 시작됩니다. 이 사진은 주인공을 과거의 구체적인 시간으로 소환하게 되죠. 이처럼 사진은 특정한 풍경과 시간 속으로 우리를 데려다주는 힘이 있습니다. 미술관 수장고에 보관해온 오래된 사진들 역시 마찬가지일 텐데요, 이번 전시에서는 국립현대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천 삼백여 점의 사진 가운데, 현실의 풍경들을 다루고 있는 200여 점의 작품을 선별해 선보입니다. 1950년대부터 2000년대에 걸쳐 제작된 여러 작가의 사진들을 세 개의 주제 아래 모은 이번 전시를 통해 시대적 풍경의 변화와 그 속에 흐르는 개인의 삶을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전시 인사말

1.전시 인사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