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김종성 컬렉션

참조코드 MC2014.04

열기
아카이브 계층보기닫기

정보

생산연도
1948~2015
규모
문서 상자 64개, 평면 자료 148장, 롤(Roll) 상자 5개, 디지털이미지
개요
건축가 김종성(1935~ )이 생산하거나 수집한 자료이다. 마이크로필름(설계도면), 서신, 학생시절 자료,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 작품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김종성 등 기증)
생산자
김종성(Kimm Jong Soung, 金鍾星)
소장이력
시리즈Ⅰ은 1965년부터 2001년까지 김종성, 그가 운영한 회사(서울건축, 동우건축), 그리고 협력회사가 건축설계 과정에서 생산한 자료이다. 2014년까지 서울건축 사무소에서 보관하다가 기증했다. 시리즈 Ⅱ는 김종성이 1966년부터 2009년까지 주고 받은 서신이다. 김종성이 개인적으로 보관하다가 기증했다. 시리즈 Ⅲ은 김종성이 건축설계 외의 업무를 진행하면서 생산하거나 수집한 자료이다. 김종성이 개인적으로 보관하다가 기증했다. 시리즈 Ⅳ는 신문 또는 잡지의 의뢰로 김종성이 글을 써서 기고하거나 자료를 제공한 기사이다. 김종성이 수집하여 보관하다가 기증했다. 시리즈 Ⅴ는 김종성이 몸담았거나 운영했던 건축설계사무소에서 생산한 자료이다. 서울건축에 보관되었거나, 예전 직원들이 개인적으로 보관하고 있다가 김종성을 통해서 기증했다. 시리즈 Ⅵ은 김종성이 건축가로서 활동을 시작하기 전인, 학생 시절이었던 1953년부터 1964년까지 생산한 자료이다. 김종성이 개인적으로 보관하다가 기증했다. 시리즈 Ⅶ은 김종성이 자신의 신상과 관련된 자료를 소장하고 있거나, 개인적인 관심으로 생산한 자료이다. 김종성이 개인적으로 보관하다가 기증했다. 시리즈 Ⅷ은 영화감독 정다운·김종신이 국립현대미술관 전시를 위하여 의뢰 받아 생산한 영상이며, 전시 이후 정다운이 기증했다.
범위와 내용
김종성 컬렉션은 건축가, 교육자로서의 김종성(1935- )의 작업과 삶에 대한 포괄적인 기록이다. 김종성이 설계 사무소 직원 또는 대표, 일리노이공과대학교(IIT) 교수, 건축 전시기획자, 건축설계 공모전의 심사·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한 내용을 반영하며, 건축가로서의 경력을 시작하기 전 학창 시절에 생산한 자료와 김종성 개인 신상과 관련된 자료 또한 포함한다. 총 8개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다. 시리즈Ⅰ은 김종성이 건축가로서 1965년부터 2001년까지 미국 및 한국 등에서 진행한 총 78개의 건축설계 프로젝트와 관련된 기록이다. 이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것은 마이크로필름에 저장된 실시설계 도면이다. 초기 프로젝트에는 손으로 제도한 원본 도면이 남아 있으며, 이 외에 설계 보고서, 스케치, 디지털화되어 있는 프레젠테이션 도면과 사진, 부재 샘플 등이 있다. 시리즈 Ⅱ는 김종성이 1966년부터 2009년까지 업무상 주고받거나, 업무를 통해 알게 된 사람들과 안부 전하기 위해 주고받은 서신 및 붙임 자료로 구성되었다. 시리즈 Ⅲ은 김종성이 1966부터 2011년까지 교육자, 전시기획자, 심사위원 등으로 활동하는 과정에서 생산하거나 수신한 자료이다. 강의 자료, 전시 도록, 사진, 회의록, 보고서, 위촉장 등으로 구성되었다. 시리즈 Ⅳ는 1975년부터 2015년까지 신문 또는 잡지에 실린 김종성의 글, 인터뷰, 건축 작업 소개 기사로 구성되어 있다. 시리즈 Ⅴ는 1978년부터 2017까지 김종성이 설립한 건축설계사무소인 서울건축 및 그 전신인 동우건축과 관련된 자료이다. 해외 출장과 관련된 서류, 포트폴리오, 작품집, 사진, 기념품 등으로 구성되었다. 시리즈 Ⅵ은 김종성이 경기고등학교 시절부터 일리노이공과대학교(IIT) 대학원 재학시절까지(1953-1964) 학생으로서 생산하거나 수집했던 자료이다. 수업 과제물, 논문, 공모전 제출물, 동아리 신문 등으로 구성되었다. 시리즈 Ⅶ은 1948년부터 2009년까지 김종성 개인의 신상과 관련된 자료이다. 신분증, 자격증, 학위증, 사진, 초대장, 제도기 등으로 구성되었다. 시리즈 Ⅷ은 2014년 영화감독 정다운과 김종신이 생산한 김종성 관련 영상으로 구성되었다.
키워드
건축가, 작가, 설계, 오피스빌딩, 기업, 미시안(miesian), 서울건축, 동우건축, 대우그룹
언어
한국어,영어,일본어,독일어,프랑스어,러시아어,이탈리아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