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모호함과 비가시성 황용진의 <굿모닝 0501>(2005)은 '언어' 연작을 거쳐 '풍경'이라는 새로운 주제를 선보인 2005년의 개인전에서 대표작으로 선보인 작품이다. 고전주의 풍경화를 연상시키는 분위기는 깊이 있는 색조와 톤에서 기인한다. 작가는 패널에 한지를 바른 후 다시 미디엄(Medium)을 발라 최대한 매끈한 화면을 준비한 후 판화 잉크를 전체적으로 바르고 닦아내는 과정에서 서서히 떠오르는 이미지를 포착한다. 'GOOD MORNING'이라는 네온 글씨는 이 작업 직전의 '언어' 연작과 연결된다. 이 작품은 짙은 어둠과 여명이 비치는 하늘의 강한 대비로 이루어진 간결한 풍경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실적인 풍경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추상적인 공간을 모호하고 흐릿한 갈색의 톤이 지배하고 있다. 그리고 그 앞에 첨가된 'Good Morning'은 짙은 새벽의 건물 지붕 위에서 빛나는 네온 간판의 글귀처럼 보인다. 그것은 마치 곧 다가올 찬란한 아침을 예고하는 것 같다. 이 전시의 <들어가는 글>에는 추상이 '새로운 세계를 예시하고 그것의 특질들을 가시화하며 그러한 세계가 비롯되는 잠재성의 영역들을 경험할 수 있는 대상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이라고 언급되어 있다. 이 그림에는 모호함을 나타내는 배경의 '현재성'과 아직은 비-가시적이지만 곧 다가올 세계를 가리키는 Good Morning의 '잠재성'이 공존하고 있다. 1950년대 말 한국의 추상표현주의 시기를 접하면서 앵포르멜(Informel) 미학을 경험한 윤형근(1928-2007)은 1960년대 초기 회화를 통해 수직적 제스처에 의한 표현주의적 화면을 남겼다. 그는 1970년대부터 색면이나 색띠로 이루어진 추상화를 제작하였으며 점차 색상을 최소화하여 다색과 청색으로만 이루어진 화면을 창출해내었다. 화면의 두 가지 색깔을 지칭하는 작품의 제목인 '청다색(靑茶色)'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색들은 테레핀이나 린시드와 혼합되어 밑칠을 하지 않은 캔버스 위에 여러 번 발라지며 이러한 과정에서 번져나가는 모양을 만들어낸다. 노순택(1971- )은 동시대 한국사회의 정치, 사회적 맥락을 다큐멘터리 사진의 형식을 통해 기록하는 작가이다. 그는 한국의 분단과 이로 인해 발생되는 정치폭력의 의미를 추적하는 작업을 수년째 해오고 있으며, 객관적인 시선을 통해 분단이라는 특수상황을 일상적인 사람들의 삶과 함께 기록하고 있다. <얄읏한 공(The StrAnge Ball)>(2006)에 등장하는 흰 공은 평택 대추리에 있는 미공군기지 캠프 험프리의 군사시설인 레이돔(Radome)이다. 레이돔은 전투기의 공격력을 정확히 하기 위해 설치한 레이더 안테나의 덮개로, 이것은 한국 땅에서 정확한 폭격을 위해 광범위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군사시설이다. 노순택은 작품에서 이 레이돔을 여러 방향에서 포착하고 있는데 이것은 골프 공, 달 빛 등 여러 가지 모습으로 변주 되며, 교묘히 정체를 위장하고 있다. 노순택은 대추리를 3년 동안 관찰하며 기록한 <얄읏한 공>을 통해 대추리 주민들의 자연과 삶 속에 숨겨져 있는 한국 사회의 현실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우환(1936- )은 1968년부터 시작된 일본 모노하(物派)의 실천과 이론의 선구자로서, 그 당시 한국과 일본의 젊은 세대 작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의 회화의 모태라 할 '점'과 '선'은 어떻게 그의 회화의 기본적 어휘가 되었을까? 그는 "내가 점을 배우기 시작한 것은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이며 그 당시 떠돌이 환쟁이가 우리 집에 놀러와 그 사람으로부터 서예와 그림을 배웠다. 그리고 우주 만물은 점에서 시작하여 점으로 돌아간다든가 하는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었다"라고 하였다. 이우환의 작품을 특징짓고 있는 것은 명쾌한 논리성과 그 못지않게 명쾌한 개념이다. 그는 그가 그리려고 하는 그림에 대한 명확한 관념을 이미 가지고 있으며, 찍히는 점 하나하나가 그 관념의 구체적인 표현이 된다. 1960년대 초반에 제작된 <무제>는 그가 일본에 건너가서 제작한 초기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일본화 재료를 사용하고 있지만 필선이나 운필은 새로운 그의 회화의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이 작품은 '그린다'는 행위성의 등장을 예고하는 중요한 작품이다. 임옥상은 1980년대에 민중미술 운동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했던 작가이다. 농촌 출신인 작가는 공업화되는 과정에서 농촌이 파괴되어 가고, 또 그에 대한 보상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데에 반발하였고, <들불>은 이러한 생각을 땅의 모습으로 드러낸 작품이다. 작가는 아크릴 물감과 먹을 동시에 사용하여 수묵화(水墨畵)와 같은 특이한 방식으로 이 작품을 제작하였다. <먹구름>(1990)은 먹구름을 묵시론적 풍경화로 그린 것으로 대지의 생명력과 땅의 분노를 드러내고 있다. 김홍석(1964- )은 기존 사물의 개념을 낯선 형태 혹은 개념으로 제시함으로써 예술에서 기호의 전복을 시도하는 작가로 알려져 있다. <별>(2005)은 그러한 경향을 대표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전에 작가는 우주를 대변하고 있는 불변의 이미지인 별을 그린 후 사진을 찍어 복제와 오리지널의 문제에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진정성과 모호함의 경계를 부각시키는 작품을 제작한 바 있다. 그러나 이 작품은 그러한 2차원의 별의 형상을 회전시켜 다시 3차원으로 만든 것이다. 우리가 보고 있는 별의 이미지는 실상 2차원의 편평한 것이 아닐 것이라는 가정 하에 작가는 자신만의 상상력을 동원하여 3차원의 별을 제시한 것이다. 작가는 이 조형물을 자신의 별 드로잉을 찍은 사진과 함께 전시함으로써 사물에 대해 우리가 갖는 개념의 모호함, 혹은 복제, 차용, 재창조 등을 통한 무한한 변용의 가능성에 대해 언급한다. |